티스토리 뷰
목차
낭만주의 시대의 선구자 프란츠 슈베르트는 감동적인 작곡으로 클래식 음악계에 지울 수 없는 족적을 남겼다. 1797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탄생한 슈베르트의 서정적 선율, 조화의 혁신, 지속적인 영향에 대해 알아보자.
서정적 선율
슈베르트의 서정적인 선율은 그의 작품 전체를 엮어내는 비교할 수 없는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다. 31년생의 짧은 인생이었지만 998개의 작품들을 만들어낸 다작가로서 매우 다양한 창의적 선율의 작품들이 특징이다. 많은 동시대 사람들과 달리 슈베르트의 재능은 기술적으로 복잡한 작품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영혼에 직접적으로 말하는 음악을 만드는 데에도 있었다. 특히 "가곡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클래식 음악사에서 슈베르트를 빼놓으면 섭섭할 정도로 그는 매우 많은 가곡들을 작곡했다. 그만큼 그가 진정으로 빛을 발하는 장르인 그의 가곡은 가사와 음악의 긴밀한 연결을 보여준다. "마왕", "송어", "들장미", "내 인사를 받아주오", "방랑자", "아름다운 물방앗간의 아가씨", "겨울여행", "백조의 노래"... 등 그 외에도 많은 가곡이 있는데 이들 모두 선율면에서 가사의 조화로움을 추구했다. 예를 들어, 슈베르트의 선율이 기도의 심오한 영성과 우아하게 얽혀 있는 "아베마리아"를 생각해 보자. 그 결과 음악과 가사가 조화롭게 결합되어 감정적 충격을 높이고 청중들에게 지속적인 인상을 남긴다. 특히 이러한 지속성은 친근한 노래로 우리의 귀에서 떠나지 않을 것이다. 그만큼 슈베르트의 가곡은 가사의 내용과 선율 및 운율에 맞춰 짜인 리듬과 그 당시 세련되고 진보된 악상을 추구했다.
조화의 혁신
슈베르트의 조화로운 언어는 그의 혁명적 정신을 보여주는 증거이다. 베토벤 등이 지배하던 시대에 슈베르트는 이전에는 손대지 않았던 조화의 영역을 두려움 없이 탐험했다. 베토벤이 이탈리아의 오페라를 벗어나 독자적인 독일가곡을 창조해냈다면, 슈베르트는 베토벤의 가사와 선율의 조화로움에서 더 나아가 모든 음악적 텍스쳐가 이전과는 다른 혁신적인 짜임으로 매우 세련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반주가 보조한다는 기존의 인식에서 반주 또한 곡의 분위기를 정갈하게 조화시키는 것을 슈베르트의 작품들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베토벤이 독일가곡을 정립해간다고 본다면 슈베르트는 후대의 음악가들에게 빛을 밝히는 선구자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그의 작곡의 조화로운 풍부함은 특히 피아노 작품과 교향곡에서 뚜렷이 나타나며 당시의 관습적인 규범에서 대담하게 벗어났다. 확실히 고전주의 시기와 차별성이 드러나는 화음의 진행은 매우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슈베르트가 후대 작곡가들의 반음계 탐구를 예고하는 대담한 화성 진행을 사용하는 "미완성 교향곡"을 생각해 보자. 조화의 경계를 넓히려는 이러한 의지는 슈베르트를 낭만주의 시대의 돋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19세기 음악적 혁신의 길을 열었다. 낭만주의 시기에 다양한 장르에서 음악의 조화로움을 깊게 탐구하여 혁신적으로 이끌었던 음악가에 가히 슈베르트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속적인 영향
슈베르트는 생전에 인정받지 못하고 31세의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했지만, 그가 클래식 음악에 미친 영향은 계속된다. 큰 스케일의 곡도 많았지만 슈베르트의 작품들 중 교향곡이나 피아노 소나타에서는 기존의 모차르트와 베토벤 등이 보여준 탄탄한 구조에 비해 서정성과 듣기 편하면서 아름다운 청중의 느낌으로 인해 더더욱 당시의 연주자와 음악가들에게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다. 하지만 현대에서 들어서는 그의 작품이 단순히 이전 작곡가들과 비교하여 약점으로써 볼 것이 아니라 이를 슈베르트식의 그만의 독창적 영역으로 보고 있다. 그렇기에 그의 작곡은 멘델스존, 슈만, 브람스와 같은 후속 작곡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낭만주의 운동의 토대를 마련했다. 자신의 음악에 생생한 감정을 불어넣는 슈베르트의 능력은 시대의 경계를 초월하여 19세기 못지않게 오늘날의 청중에게도 강력하게 울려 퍼지고 있다. 음악을 통한 인간 경험에 대한 그의 탐구는 종종 사랑, 상실, 실존적 성찰이라는 주제를 탐구함으로써 고전 낭만주의 레퍼토리의 초석 중 하나로 그의 지위를 확고히 했다. 프란츠 슈베르트의 공헌은 서정적인 멜로디의 힘, 혁신적인 조화의 탐구, 정서적 깊이에 대한 증거로 자리잡고 있다. 서정성과 혁신이 넘치는 그의 음악은 계속해서 여러 세대의 음악가와 청취자 모두를 사로잡고 영감을 주고 있다. 슈베르트 작곡의 풍경을 둘러보면서 우리는 그의 유산이 그의 시대의 한계를 넘어 확장되어 예술적 탁월함의 등불로서 음악사의 복도를 통해 울려 퍼진다는 것을 상기하게 된다.